한국선불카드(주)'는 (이하 “회사”는)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「개인정보 보호법」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,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. 이에 「개인정보 보호법」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,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·공개합니다.
● 개인정보처리방침 항목
제 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, 수집항목, 보유 및 이용기간
제 2조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
제 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
제 4조 개인정보 처리의 위탁
제 5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
제 6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 의무 및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
제 7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, 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
제 8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
제 9조 권익침해 구제방법
*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
제 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, 수집항목, 보유 및 이용기간
1. 회사는 다음과 같이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①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지 않고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
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처리하고 있습니다.
법적 근거 |
구분 |
수집 목적 |
수집 항목 |
보유 및 이용기간 |
개인정보 보호법 |
회원 서비스 운영 |
회원 가입 및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∙인증, 회원자격 유지∙관리,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|
성명, 휴대폰번호, ID, 비밀번호, 생년월일, 성별 |
회원 탈퇴 시까지 |
개인정보 보호법 |
민원 상담 |
컨텐츠 제공, 구매 및 결제∙환불 서비스 이용 관련 문의 응대, |
성명, 휴대폰번호, 거래정보 |
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: 3년 |
개인정보 보호법 |
모바일 쿠폰 선물하기 |
모바일 쿠폰 SMS/MMS발송을 위한 수신인 휴대폰번호 확보 |
수신인 휴대폰번호 |
5년 |
제 2조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
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,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
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,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(DB)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.
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(1) 파기절차
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,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
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
(2) 파기방법
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・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,
종이 문서에 기록・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.
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
①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, 정보주체의 동의,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「개인정보 보호법」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.
② 회사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의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제1항 제1호에 따라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 필요 최소한의 범위로만 제공합니다
제공받는 자 |
제공 목적 |
제공 항목 |
보유 및 이용기간 |
해당 없음 |
- |
- |
- |
③ 회사 다음과 같이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 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.
관련 근거 |
제공받는 자 |
제공 목적 |
제공 항목 |
보유 및 이용기간 |
- |
해당 없음 |
- |
- |
- |
④ 회사는 다음과 같이 재난, 감염병, 급박한 생명・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・사고,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회사는 근거법령에 의거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제공하며, 목적과 다르게 제공하지 않겠습니다.
분류 |
근거법령 |
제공 기관 |
제공되는 개인 정보 |
재난 대응 |
재난안전법 제74조의3 |
중앙대책본부 또는 지역대책본부 |
성명, 휴대폰번호, 선불전자지급수단의 사용일시, 사용처(이동경로 파악 및 수색•구조) |
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 |
감염병예방법 제76조의2 |
질병관리청 또는 전국 시•도 |
성명, 휴대폰번호, 선불전자지급수단 사용명세(이동경로 파악) |
자살위험자보호 |
자살예방법 제19조의3 |
경찰관서, 해양경찰, 소방관서 |
긴급구조대상자의 성명, 생년월일, 휴대폰번호, 이메일주소 |
납치, 감금 등 범죄와 관련된 자의 개인정보처리 |
전기통신사업법 제83조 |
수사관서 |
성명, 휴대폰번호, 가입일 또는 해지일 |
제 4조 개인정보 처리의 위탁
①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
(*표기 업체는 재위탁 업체입니다)
위탁받는 자(수탁자) |
위탁업무 |
인포뱅크㈜ |
SMS/LMS/MMS 발송 |
한국모바일인증㈜ |
본인확인 |
②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「개인정보 보호법」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, 기술적・관리적 보호조치, 재위탁 제한, 수탁자에 대한 관리・감독,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,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.
③ 「개인정보 보호법」 제26조 제6항에 따라 수탁자가 당사의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재위탁하는 경우 회사의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.
④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.
제 5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
①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.
(1) 관리적 조치 : 내부관리계획 수립・시행, 전담조직 운영, 정기적 직원 교육
(2) 기술적 조치 :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, 접근통제시스템 설치,
개인정보의 암호화,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갱신
(3) 물리적 조치 : 전산실,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
제 6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 의무 및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
① 정보주체는 회사<개인정보처리자명>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・정정・삭제・처리정지 및 철회
요구,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 또는 설명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(이하 “권리 행사”라 함)할 수 있습니다.
※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 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, 14세 이상의 미성년
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
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.
②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「개인정보 보호법」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,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,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.
- 정보주체는 언제든지 고객센터를 통해 개인정보를 조회・수정・삭제하거나 열람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
- 정보주체는 언제든지 ‘회원탈퇴’를 통해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동의 철회가 가능합니다.
- 정보주체는 언제든지 고객센터를 통해 자동화된 결정의 거부 및 설명 요구가 가능합니다.
③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. 이 경우 “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”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.
④ 정보주체가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 정지를 요구할 권리는 「개인정보 보호법」 제35조 제4항 및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제한될 수 있습니다.
⑤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.
⑥ 자동화된 결정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에 대해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았거나, 계약 등을 통해 미리 알린 경우, 법률에 명확히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는 인정되지 않으며 설명 및 검토 요구만 가능합니다.
- 또한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・설명 요구는 다른 사람의 생명・신체・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등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그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.
⑦ 회사는 권리 행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.
⑧ 회사는 권리 행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.
회사는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▶ 개인정보 열람 등 청구 접수・처리 부서
부서명 : 한국선불카드 고객센터
주 소 :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53, C동 4층
연락처 : 1899-3206 이메일 : privacy_cs@kpcard.co.kr
제 7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・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
< 설치・운영하는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 >
① 회사는 사용자에게 개별적인 서비스와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‘쿠키(cookie)’를 사용합니다.
② 쿠키는 웹사이트 운영에 이용되는 서버(http)가 정보주체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정보주체의 PC 또는 모바일에 저장됩니다.
③ 정보주체는 웹 브라우저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허용, 차단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.
다만,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< 쿠키 허용 / 차단 방법 >
▶ 웹 브라우저에서 쿠키 허용/차단
- 크롬(Chrome) : 웹 브라우저 설정 >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>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
- 엣지(Edge) : 웹 브라우저 설정 > 쿠키 및 사이트 권한 >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관리 및 삭제
▶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쿠키 허용/차단
- 크롬(Chrome) : 모바일 브라우저 설정 >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>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
- 사파리(Safari) : 모바일 기기 설정 > 사파리(Safari) > 고급 > 모든 쿠키 차단
- 삼성 인터넷 : 모바일 브라우저 설정 > 인터넷 사용 기록 >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
< 행태정보의 수집・이용・제공 및 거부 등에 관한 사항 >
①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 및 혜택, 온라인 맞춤형 광고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쿠키를 활용하여 개인을 식별하지 않고 행태정보를 수집・이용하고 있습니다.
② 회사는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 및 혜택, 온라인 맞춤형 광고 등에 필요한 최소한의 행태정보만을 수집하며, 사상, 신념, 학력・병력 등 개인의 권리・이익이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한 행태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.
③ 정보주체는 아래의 연락처로 행태정보와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과 거부권 행사, 피해 신고 접수 등을 문의할 수 있습니다.
▶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
부서명 : 관리본부 담당자 : 김종관
연락처 : 1899-3206 이메일 : privacy_sub@kpcard.co.kr
제 8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
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,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
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.
▶ 개인정보 보호책임자
성명 및 직위 : 이경철 상무
연락처 : 1899-3206, 이메일 : privacy@kpcard.co.kr
▶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
부서명 : 관리본부
연락처 : 1899-3206, 이메일 : privacy_sub @kpcard.co.kr
② 정보주체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, 불만처리, 피해구제 등
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.
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.
제 9조 권익침해 구제방법
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,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,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(1)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: (국번없이) 1833-6972 (www.kopico.go.kr)
(2)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: (국번없이) 118 (privacy.kisa.or.kr)
(3) 대검찰청 : (국번없이) 1301 (www.spo.go.kr)
(4) 경찰청 : (국번없이) 182 (ecrm.cyber.go.kr)
②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,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,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담당부서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.
▶ 개인정보보호 관련 고객 상담 및 신고
부서명 : 고객센터
연락처 : 1899-3206 이메일 : privacy_cs@kpcard.co.kr
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
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4년 06월 20일부터 적용됩니다.
②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상단 날짜 지정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- 2023-03-30 ~ 2024-06-19 (적용)
- 2022-09-26 ~ 2023-03-29 (적용)